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부법] 자기효능감

[공부법]

by 파파폴스 2020. 4. 21. 15:00

본문

우리는 앞서 학습된 무기력으로 인해 잃었던 나 자신에 대한 기대를 내부적으로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짐으로써 회복할 수 있음을 알아보았다. 이 외에 기대를 회복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있다.

 

[공부법] 성장형 사고방식

심리학과 대학생이었던 캐롤 드웩은 셀리그먼의 '학습된 무기력'을 심도 있게 연구하던도중 학습된 무기력으로도 설명되지 못한 부분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앞서 우리는 계속되는 실패가 기대를 상실시켜 학..

paulssam.tistory.com

특정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는 자기 능력에 관한 믿음자기효능감(self-efficacy)라고 한다. 다시 말해 공부나 프로젝트 등 미래에 요구되는 과제 능력을 판단하는 자기 판단 기준인 것이다. 그동안 여러 연구에서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생일수록 더 높은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꾸준한 학습 전략 개선을 위해 노력하며, 또 실패와 무관하게 어려운 도전 과제를 수행하는 경향이 강함'을 밝혀냈다. 결론적으로 자기효능감은 실제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올려 주고 미래의 학업 성취도에 가장 강력한 예측 변수가 된다.

여기서 잠시 단어에 대해 알아보자면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은 주로 자기존중감(self-esteem)과 혼동되기도 한다. 자기존중감자기 자신의 가치에 관함 믿음을 뜻한다.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있어서는 큰 차이가 있는것이다. 즉, 자기효능감은 있으나 자기존중감이 없는 사람들도 있다. 예로 유명가수가 자살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에 대해서는 추후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그렇다면 우리는 자기효능감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

자신의 잠재력을 높게 보는 것 그것이 바로 해답이다.

하버드대학 심리학자인 로버트 로젠탈은 샌프란시스코의 한 초등학교 교장이었던 레노어 제이콥슨과 함께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5학년까지의 18개 학급의 학생에게 인지능력 평가를 시행했다. 이 시험은 어휘력과 추론 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시험이었다. 시험 이후 20%의 학생은 지적 잠재력이 뛰어난 영재로 분류되었다. 로젠탈은 시험 결과를 교사들에게 알려주며 20%에 속한 영재들은 지금 당장 큰 차이를 보이지 않더라도 1년 후에는 상당한 성장이 있을 것이라고 암시했다.

그리고 실제로 1년 후에 20%의 영재 그룹에 속한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아이큐 또한 더 많이 올랐다. 2년 후에는 그 차이가 더 벌어졌다.

그런데 이 실험에는 한 가지 함정이 있었다. 로젠탈이 분류한 20%의 학생은 실제 인지능력 평가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아이들이 아니었다. 점수에 상관없이 그냥 무작위로 20%를 선별한 것이었다!

이 실험은 우리에게 두가지 시사점을 던져준다. 먼저 권위 있는 사람이 자신의 잠재력을 믿어 줄 때 자신도 그 잠재력을 믿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잠재력을 높게 평가할 때 그것은 자기실현적 예언이 되어 능력을 가졌다고 믿는 잠재력까지 끌어올리려고 노력한다.

다란 하나의 시사점은 교사의 중요성이다. 실제로 교사가 잠재력이 있다고 믿은 학생에게는 관심을 더 기울이고 격려하며 자신감을 불어 넣어 주었다. 피드백을 더 꼼꼼하게 했으며 더 따뜻하게 대화했다고 한다. 당연히 반대의 경우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어떤 아이의 잠재력이 없다고 생각하면 그 또한 자기실현적 예언이 될 수 있다. 교사로 인해 아이의 잠재력이 말살되어 버리는 것이다. 이런 자기실현적 예언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의 연구에서도, 일터를 연구한 결과에서도 지속해서 나타나고 있음이 증명되었다.

 

"모두가 잠재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존재조차 잘 모르기 때문에 시도조차 안하는 것이다."

 

믿는 주체는 다른 사람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다.

 

앞으로의 글을 통해 당신의 잠재력이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당신의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음을 확신한다.

 

출처

책 <완벽한 공부법>

'[공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부법] 성장형 사고방식  (0) 2020.04.20
[공부법] 학습된 무기력(1)  (0) 2020.04.16
[공부법] 학습된 무기력(0)  (0) 2020.04.14
[공부법] 잠과 기억  (0) 2020.03.10
[공부법]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0) 2020.03.0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